친절한 공대생

Oxford Latin Course Part 2: 17과 본문

교양/라틴어

Oxford Latin Course Part 2: 17과

친절한공대생 2018. 1. 7. 17:10

옥스포트 라틴어 교재 2편의 17과 텍스트 중 「Decimus Quintum lacessit」를 번역하고 여러 문법적 정보를 기록해뒀습니다. 17과 텍스트 중 나머지 부분은 「살아있는 라틴어 사전(https://latina.bab2min.pe.kr/xe/oxford2)」이라는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사의 뜻을 적을 때 라틴어 단어를 총 세 개의 형태로 나타내었는데, 이 중 첫 번째는 1인칭 단수 현재이고 두 번째는 동사 원형이며 마지막은 1인칭 단수 현재완료(perfect)입니다.


여기 적어둔 단어를 단어장 웹사이트 Cram을 이용해서 단어장화해놓았습니다. https://goo.gl/rrSPHs를 통해서 어휘를 학습하시면 되겠습니다.


---------------------------------------------------------------------------------------------


dum Flaccus ad comitia procedit, Quintus in ludo sedebat.

Flaccus가 선거장으로 가있는 동안, Quintus는 학교에 앉아있습니다.

sedeo, sedere, sedi: 앉다


Flavius arithmeticam docebat; 'dic mihi, Gai' inquit; 'si de quinque remotus est unus, quid superest?'

Flavius는 산수를 가르칩니다. 그는 말합니다. '내게 말하거라, Gaius야. 만약 5에서 1을 뺀다면 몇이 남니? '

arithmetica, -ae, f. : 산술, 산수

doceo, docere, docui: 가르치다

dic: dico, dicere, dixi의 단수 명령법

de + 5격: from, about

quinque는 불변화

removeo, removere, removi: 제거하다 → remotus: 제거된 (과거 수동태 분사)

supersum, superesse, superfui: 남다, 생존하다


Gaius respondit 'quattuor'.

Gaius는 '4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

respondeo, respondere,  respondi: 대답하다


Flavius 'euge!' inquit, 'tu potes rem tuam servare'.

Flavius는 "잘했어! 넌 너의 것을 잘 지킬 수 있겠구나"라고 말했습니다.

servo, servare, servavi: 지키다


multi puerorum etiam nunc numeros nec addere nec deducere poterant.

많은 학생들이 아직까지도 숫자를 더하지도 빼지도 못합니다.

multi puerorum: 수량의 속격 용법 (partitive genetive)

ex) paucae feminarum: 소수의 여자들

etiam nunc: 아직까지도

addo, addere, addidi: 더하다, 습득하다, 올려놓다

deduco, deducere, deduxi: 빼다, 끌어내리다, 이끌다

poterant: possum의 imperfect 복수 3인칭


Quintus iamdudum numeros didicerat litterasque facile legebat.

Quintus는 오래 전에 숫자를 배웠고 글을 쉽게 읽었습니다.

iamdudum: 오래 전에(long ago)

didicerat: disco(배우다)의 과거완료(=대과거)


nunc igitur picturas scribebat, saepe hiabet, interdum dormiebat.

그래서 그는 그때 당시 그림을 그리고, 자주 하품을 하고, 종종 잠을 잡니다.

pictura, -ae, f. : 그림

scribo, scribere, scripsi: 쓰다

hio, hiare, hiavi: 하품하다


tandem Flavius pueros domum dimisit.

마침내 Flavius는 학생들을 집으로 보냅니다.

dimitto, dimittere, dimisi: 해산시키다(send in different direction)


illi laeti in viam festinaverunt.
그들은 즐겁게 글로 나섭니다.


Quintus cum amicis ambulabat, cum accessit Decimus.

Quintus가 친구들과 함께 걸어가던 중에, Decimus가 다가왔습니다.


ille Quinto invidebat quod ingeniosus erat.

Decimus는 Quintus가 똑똑했기 때문에 그를 질투했습니다.

invideo, invidere, invidi + dat. : 질투하다.

quod: 왜냐하면


ad pugnam eum vocavit.

그를 싸움으로 부릅니다.

voco, vocare, vocavi: 부르다.

pugna, -ae, f. : 싸움, 전투

ille resistere temptavit, Decimus tamen eum facile superavit.

그는 저항하길 시도해보지만, Decimus는 그를 쉽게 제압합니다.

resisto, resistere, restiti + dat. : 저항하다

tempto, temptare, temptavi: 시도하다, 공격하다

supero, superare, superavi: 이기다, 압도하다

ad terram cecidit; tunica scissa erat, sanguis e naribus effluebat.

그는 땅으로 넘어졌습니다. 옷이 찢어지고, 피가 코에서 나왔습니다.

cado, cadere, cecidi: 추락하다, 떨어지다.

tunica, -ae, f. : 투닉(고대의 옷 중 하나)
scindo, scindere, scidi: 찢다, 자르다
sanguis, sanguinis, m. : 피
naris, naris, f: (-i 어간) 코
effluo, effluere, effluxi: 나가다, 도망치다, 탈출하다

surrexit et domum cucurrit.

그는 일어나서 집으로 뛰어갔습니다.

surgo, surgere, surrexi: 일어나다.

curro, currere, cucurri: 달리다

ubi domum rediit, Scintilla eum rogavit: 'Quinte, cur tam sordidus es? cur tunica scissa est?'

그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 Scintilla는 그에게 물었습니다. "Quintus야, 왜 넌 그렇게 더럽니? 왜 투닉이 찢어졌니?"

sordidus, -a, -um : 더러운, 가난한


Quintus matri omnia narravit. illa nihil respondit sed casam tristis intravit.

Quintus는 어머니에게 모든 것을 말합니다. 그녀는 아무 것도 대답하지 않고 슬퍼하며 집으로 들어갑니다.

nihil: 아무 (대명사, 불변화)

intro, intrare, intravi: 들어가다


---------------------------------------------------------------------------------------------


이번 계절학기로 안재원 강사님의 「라틴어2」를 수강하게 되었다. 살아있는 라틴어에서는 각 과의 첫 번째 텍스트만 번역이 되어있고 나머지는 되어있지 않았다. 그래서 내가 계절학기를 공부하면서 직접 한 번역을 포스팅하면 이 책을 공부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고작 학부 교양 수강생 수준이니 오역과 실수가 있을 수 있다. 그걸 참고하고 읽기 바란다.

Comments